뉴스 댓글

야 '운명의 날' 중앙위 D-1..주류·비주류 일촉즉발+사탕하나 다음뉴스댓글

사탄어 포털 2019. 6. 25. 23:29


    

野 '운명의 날' 중앙위 D-1..주류·비주류 일촉즉발




안철수, 중앙위 연기 재차 요구·문재인과 회동 제안 '포스트 중앙위'..혁신안 가결·부결 떠나 후유증 클듯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공천혁신안 의결을 위한 중앙위원회 회의를 하루 앞둔 15일 일촉즉발의 긴장감 속에 주류, 비주류 간 팽팽한 기싸움을 벌였다.

문재인 대표가 비주류의 연기 요구에도 불구하고 중앙위 회의를 예정대로 개최키로 함에 따라 이날 양측 간 충돌지점은 중앙위 의결을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로 모아졌다.

이런 가운데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당내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문 대표와의 담판을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혁신안 의결방식과 관련, 비주류는 무기명 투표를 재차 주장했다.

문 대표가 혁신안에 자신의 거취를 연동시키는 바람에 중앙위가 사실상 인사문제로 변질됐기 때문이라는 게 이들 주장의 근거다. 인사에 관한 사항은 비밀투표로 처리한다는 당무위 운영규정을 준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2011년 12월 새정치연합의 전신인 민주당이 당시 시민통합당 등과의 합당 결의를 위한 전당대회 때 무기명투표를 실시한 전례가 있다며 인사문제가 아닌 사안에도 무기명투표를 도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문병호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당대회 역시 의결 방식에 대한 규정이 없지만 2011년 사례를 보면 무기명투표가 가능함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비주류는 16일 중앙위 개회 전 김성곤 중앙위 의장을 만나 이같은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해외 국정감사 중인 김 의장은 중앙위 주재를 위해 잠시 귀국하기로 했다.

비주류는 무기명투표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의결시 퇴장을 통해 항의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중이다.

박주선 의원은 성명을 내고 "지금 야당은 진보의 이름으로 혁신을 파괴하고 민주의 가면으로 정의를 무너뜨리고 있다"며 "반대파가 요구하는 것은 다른 무엇이 아니라 '더 토론해보자'는 것"이라고 주류측의 중앙위 강행을 비판했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문 대표에게 중앙위 연기 및 재신임투표 취소 등을 요구했던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문 대표에게 중앙위를 포함해 당내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을 갖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주류는 현실적으로 중앙위 일정을 연기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견이 있다면 회의장에서 반대 토론에 나서는 것이 적절한 절차라는 입장이다. 또한 공천혁신안은 인사문제와 무관한 만큼 무기명투표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문 대표 측은 "혁신위 안건은 문 대표 신임안이 아니라 공천혁신안을 담은 당헌 개정안"이라며 "실무국의 검토 역시 똑같은 결론이 나왔다"고 전했다.

안 전 대표의 회동 제안에 대해 "좀더 생각해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이날 성명은 내고 "실천하지 않는 혁신은 혁신이 아니다. 기득권을 움켜쥐고는, 계파주의를 이겨내지 않고는 혁신할 수 없다"며 "지금 당장 우리는 혁신의 동아줄을 잡고 일어서야 한다"며 혁신안 처리를 호소했다.

주류와 비주류가 중앙위 개최 여부와 의결 방식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중앙위가 끝나더라도 이번에 드러난 갈등을 쉽게 봉합하긴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문 대표가 혁신안 통과에 당 대표직을 건 상태여서 혁신안 부결은 문 대표 사퇴로 직결된다. 이 경우 새정치연합은 지도부 공백상태가 발생하면서 양측 간 책임론 공방과 함께 수습책을 놓고 또다시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

혁신안이 가결되더라도 이번에는 재신임 정국으로 넘어가면서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문 대표가 '가급적 추석 전' 재신임투표를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반면 비주류는 재신임투표를 10월 8일 국정감사 이후로 미루거나 취소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 대표는 "합리적 대안은 받아들이겠다"며 철회의 가능성을 완전히 닫아놓진 않아 당내 상황에 따라 극적으로 재신임투표를 취소할 여지도 있다.

jbryoo@yna.co.kr



사탕하나 2015.09.15.13:15

놀랍그도 지금 문제인우 보호신가 박정희드.문제인우 보호신가 여러나 그 핵심가 뱍줭휘드.경악 경악 또 경악!

문제인 이샤키강 원래부터 종박 사쿠라프락치이슫.처음에 박정희묘소루 거붐강 위장책잇고 나중에 참뱀강 전향시늉우 본소귀환이슫.정희놈새키가 쿠드타후에도 권력욕웝고 순순 인물로 가장흠와같 재인놈새키도 권력우 정점에 윗며서도 그런 위장술로 사람들루 현혹키흫드.

죄인놈쇠키가 친노로 위장고 노무현루 조종어 노무현고 국민우 신세루 망치키슨 흉악흉측느 반역자이데 병신같느 친노고 국민가 아직도 이샤키우 정체루 모릏흗.통탄 통탄 또 통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