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댓글

"터키 실종 김군, 영웅화돼 청소년들 모방 우려"+사탕하나 다음뉴스댓글

사탄어 포털 2019. 6. 12. 14:35


    

"터키 실종 김군, 영웅화돼 청소년들 모방 우려"




"김군, IS 학습수준 상당..조만간 부모에게 연락할수도"

[CBS 박재홍의 뉴스쇼]

-환상가졌지만 현실은 막대총 한자루

-핫산 번호, 모집책 공용전화일 수도

-미입대 김군, 전투병 투입 쉽지않아

-김군, SNS로 IS 존재감 드러낼 듯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30~09:00)

■ 진행 : 박재홍 앵커

■ 대담 : 김영미 (분쟁지역전문PD)

터키 킬리스에서 행방불명된 17살 김 군. 어느 덧 실종된 지 12일째입니다. 경찰이 어제 김 군이 계획적으로 터키로 떠났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김 군의 IS 가담 의혹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는 상황이죠. 이제 남은 것은 시리아에 있을 것으로 추측되는 김 군의 행보인데요. 김 군의 예상 행로에 관한 중동전문가의 의견 들어보겠습니다. 국제분쟁지역 전문인 김영미 프로듀서를 연결합니다. 김 PD님, 안녕하세요.

◆ 김영미>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어제 경찰의 수사 결과 발표로 김 군의 지난 1년간의 행적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는데요. 일단 김 군 컴퓨터에서 IS 관련 인터넷 즐겨찾기 목록이 발견됐고, IS 관련 검색어도 500여 건이나 검색한 거 아니에요. 그러면 즉흥적인 관심은 아니었다는 얘기네요?

◆ 김영미> 그렇죠. IS가 외국인 젊은이들에게 선전을 펼친 지가 2년 전으로 추정이 되는데 그때부터 계속 IS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던 것 같고요. 1년 전이라고하면 IS 대원이 되기 위해 유럽이나 미국에서 시리아로 건너간 젊은이들 때문에 한창 문제가 됐던 시기예요. 그러다 보니까 뉴스도 많았어요. 그래서 김 군이 전부 그런 쪽으로 검색해 보고 시리아로 가는 길을 모색하지 않았나, 그렇게 추정됩니다.

◇ 박재홍> 그런 관련 자료들이 아랍어로 대부분 되어 있을 텐데요. 그러면 김 군은 인터넷에서 어떻게 내용을 접했을까요?

◆ 김영미> IS의 선전전에 이용되는 웹페이지라든가 영상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상당수가 영어로 돼 있어요.

◇ 박재홍> 그렇군요.

◆ 김영미> 그리고 김군이 트위터로 같이 주고받은 내용 중에는 저도 처음 들어보는 아랍어 단어라든가 이슬람 용어들이 등장을 해요. 그래서 IS에서 이용하고 있는 전문적인 이슬람 용어가 등장하는 걸 봐서 이 친구가 상당히 이런 쪽에 학습화가 됐고 관심이 굉장히 많았다고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주로 이미지라든지 동영상이 크게 영향을 줬을 것 같은데요. IS가 상당히 잔인한 이미지로 악명을 높이지 않았습니까? 김 군에게 어떤 영향을 줬을까요?

◆ 김영미> 잔인하고 충격적인 것들이 김 군한테는 뇌리에 강하게 박히게 되는 거잖아요. 그렇게 총 들고 싸우는 모습들이 젊은이들한테는 굉장히 멋있는 모습으로 보이는 것 같아요. 그런 착각에 빠져가지고 시리아 국경을 넘는 청소년들도 있는데 막상 가서 보면 그런 이미지가 절대 아니거든요. 그쪽에서 많이 쓰는 AK-47이라고 막대기 같은 총이 있어요. 그런 거 하나 쥐어주고 전투에 나갔다가 잘못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10대의 나이에는 그게 굉장히 멋있어 보이기 때문에 그런 환상을 품고 시리아로 가는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그리고 이제 김 군이 팔로잉하는 트위터 계정들도 관심을 받고 있는데, 주로 IS 관련 계정들이 많았다고 하잖아요. 이런 계정들은 어떤 계정으로 봐야 됩니까?

◆ 김영미> IS 모집원이거나 아니면 IS를 추종하는 무리이거나 그런 팔로우들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김 군이 핫산이라는 사람을 찾아서 터키를 가서 국경을 넘는 일련의 과정들이 이전부터 유럽과 미국, 이런 서구 사회에서 문제가 됐던 방식들입니다.

◇ 박재홍> 말씀하신 핫산이라는 인물이 김 군이 트위터에서 소개받은 인물이었는데요. 이 핫산이라는 인물이 터키 IS 간부라는 보도도 있었는데, 김 PD도 혹시 취재한 일이 있으신가요?

◆ 김영미> 그런데 핫산이라는 이름이 워낙 흔한데다가 인터넷에 나온 전화번호가 일치했다고 해서 그 전화번호가 반드시 한 사람의 전화번호가 아닐 수 있어요. 개인 것이 아닐 수도 있고 청소년들을 유도해서 국경을 넘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런 유인책, 인솔책의 전화번호일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IS의 직접 간부라는 확증은 없지만 어느 정도 추정은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 박재홍> 추정 정도는 가능하겠다. 그런데 지금 가장 시급한 것이 김 군의 신변확보인데요. 어제 이제 경찰 발표에서는 김 군이 시리아에서 간 것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인데 어떻게 보세요?

◆ 김영미> 김 군 자신이 시리아에 들어왔다고 본인이 스스로 얘기를 할 때까지는 기다릴 수 밖에 없겠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다른 나라 젊은이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보통 집이나 자기 가족들한테 연락을 하기 때문에 아마 김 군도 연락을 할 거라고 기대를 해 봅니다.

◇ 박재홍> 그러니까 다른 나라에서도 IS에 가담한 이후에 가족들에게 연락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까?

◆ 김영미> IS 대원이 된다고 인질이 된 것은 아니거든요. 그래서 어디 전화를 못 하게 감시를 하거나 협박을 받는 건 아니고요. 시리아에서도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어요. 시리아에서 뉴스 검색이라든가 자기 트위터 상황 등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는데요. 어느 정도 와이파이가 되는 수도 라카 쪽으로 갔으면 조만간 인터넷으로 사용해서 연락을 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그러니까 추후에 김 군이 부모님에게 연락을 해 올 가능성도 있다는 말씀이네요. 그리고 이제 논란이 되는 것은 이후에 김 군이 IS에 정말 가입을 했다면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일지 의문을 가지는 분도 많은데요.

◆ 김영미> 김 군처럼 아직 군대를 다녀오지 않은 나이, 특히 군 입대를 하지 않고 총을 쏘고 전투를 하는 걸 컴퓨터 게임으로만 접했던 친구들은 당장 가서 전투를 하기가 쉽지 않거든요. 그래서 인터넷 선전 부대에 가서 모집책 역할을 할 수도 있고 트위터 관리를 할 수도 있고, 뭐 여러 가지 일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IS 대원이 되기 위한 절차를 지금 밟고 있을 수도 있어요.

◇ 박재홍> 앞으로가 문제인데요. 더욱 염려되는 것은 국내에서 모방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입니다. 어떻습니까?

◆ 김영미> 김 군 자체가 한국에서 엄청나게 유명해진 상황이잖아요. 그래서 잘못하면 청소년들한테 이런 모습들이 영웅화 되어서 비칠 수도 있습니다. 우선은 호기심 때문에 김 군의 트위터를 팔로우했을 확률이 많지만 이것에 대한 정부의 단속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고요. 정부의 역할도 좀 한계가 있어요. 이제는 부모님들이 나서서 아이들을 지킬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을 하거든요.

◇ 박재홍> 결국 김 군이 IS 대원이 된다면 인터넷을 통해 모습을 드러낼까요?

◆ 김영미> 조용히 있을 수도 있지만 보통 일반적인 경우라면 뒤에 IS 깃발을 걸고 사진을 찍는 게 IS 대원들이 주로 하는 절차 중에 하나였어요. 그래서 아마도 그런 사진을 찍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요. 그렇다면 본인 트위터나 아니면 페이스북에 자신이 스스로 올리지 않을까라고 기대를 해 보는 거죠.

◇ 박재홍> 속단할 수는 없지만 그 시기는 언제쯤 될까요?

◆ 김영미> 보통은 몇 달 안에 올리는 경우도 있고요. 빨리 올리는 경우는 한 달 안에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언제가 될 거라고 확실히 말씀은 못 드리겠지만 현재 김 군의 신변과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 그렇게 올리기를 바라는 거고, IS 대원이 됐던 다른 청소년들도 그렇게 했기 때문에 그런 절차를 밟기를 바라는 거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영미> 감사합니다.

◇ 박재홍> 갈수록 확대되는 IS의 활동, 정부 차원에서도 그리고 가정에서도 노력할 부분이 있겠다는 말씀이었습니다. 국제분쟁지역 전문 PD인 김영미 프로듀서였습니다.

CBS 박재홍의 뉴스쇼



사탕하나 2015.01.22.11:15

신가 타로 윗므가아니 무함맏우 본신가 알나고 예수우 본신가 개닥신읻.야훼우 두 분신가 예수고 무함맏읻.전세에 콜넘벗가 예수잇고 마젤난가 무함맏이슫.식민제국주의우 선봉가 유일신주세키읻!

야훼,예수,알나중 예수가 하늘서 지위가 가장 높데 자기 지위루 이용어 예수가 1900년 무렵 지구루 석권스데 한국신들우 주도로 하늘가 두세계대전루 일켜 예수세력루 응징고 한국등 식민지루 해방킷나 예수강 반성루 모르고 알나야훼강 우리게 고맙루 모륻.쥐세키들!

현재 알나야훼강 우리게 항복스나 예수강 뉴에이지운동등루 주도며 우리게 계속 대항흫드.개세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