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댓글

일언론 "한국의 일본 의존 탈피 성과 내고 있다" 평가+사탕하나 다음뉴스댓글

사탄어 포털 2020. 1. 21. 14:35


    

日언론 "한국의 일본 의존 탈피 성과 내고 있다" 평가




고순도 불화수소 생산설비 확충 등 주목.."민관 함께 나섰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세번째)이 2020년 1월 2일 오후 공주 솔브레인 공장에 방문해 반도체·디스플레이용 고순도 불산액(액체 불화수소) 공급 안정화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한국이 일본의 반도체 등 원료 수출 규제 강화에 맞서 박차를 가하는 대일 의존도 축소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일본 언론의 평가가 나왔다.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은 21일 "한국이 소재나 부품, 제조장치 부문의 '일본 의존'에서 벗어나는데 성과를 내기 시작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 역대 정권이 오랜 기간 소재나 부품의 국산화를 시도했음에도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으나 작년에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한 후 한국 정부, 대기업, 중소·중견 기업이 협력한 결과 기존과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은 것이다.

이와 관련해 아사히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이달 초 한국 화학업체 솔브레인을 방문한 것을 소개하며 이 업체가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고순도 불화수소의 한국 수요 대부분을 충족할 설비를 갖췄다는 당국의 발표를 함께 전했다.

日언론 "한국의 일본 의존 탈피 성과 내고 있다" 평가 (CG) [연합뉴스TV 제공]

한국 정부가 과거 19년에 걸쳐 5조4천억원을 투입했음에도 국산화를 실현하지 못했으나 일본이 작년에 수출 규제를 단행한 후에는 한국 대기업이 먼저 '탈(脫) 일본'을 위해 움직였다고 아사히는 소개했다.

이 신문은 삼성전자가 일본 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 약 220개를 골라 공급처를 일본 외 지역으로 전환하는 대책을 추진했다는 업계 관계자의 설명을 전했다.

그간 한국에서는 중소·중견기업이 소재나 부품 개발에 필요한 시험이나 평가를 위해 대기업의 생산 라인을 사용하게 해달라고 요청하기 어려웠고 이런 분위기가 국산화에 걸림돌이 됐으나 "이번에는 많은 대기업이 생산 라인을 개방했다"(업계 관계자)고 신문은 덧붙였다.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이후 한국 정부가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발표했으며 매년 1조원 규모의 예산을 확보해 주요 3품목을 포함한 20개 품목을 1년 이내에, 80개 품목을 5년 이내에 국산화하거나 일본 외 지역에서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운 점에도 신문은 주목했다.

日언론 "한국의 일본 의존 탈피 성과 내고 있다" 평가 (CG) [연합뉴스TV 제공]

아사히는 "역대 정권의 국산화 대응이 열매를 맺지 못해 일본 측도 냉소적으로 보고 있었으나 민관이 함께 나서 빠른 속도로 대책을 실현해 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이런 움직임에 대해 "한국 여론에 호소하는 측면이 강하다. 실제로는 대기업이 양산 수준에서 사용해야 (국산화) 성공이며 향후를 전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일본 업계 일각에서 나오기도 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한국 정부 관계자는 "일본은 수출 규제로 반도체라는 한국의 가장 아픈 곳을 찌르고, 긁어 부스럼을 만들었다. 이번의 탈일본은 속도 면에서도 질적인 면에서도 그동안과 다르다는 것이 확실하다"고 반응했다.

sewonlee@yna.co.kr



사탕하나 2020.01.21.12:11 

수입규제강 자기루 보호린 선의이나 수출규제강 남루 해치린 악의드.전화위복우 결과루 가지옷더라도 일본우 악의에댄 책임추궁강 콕 필요드.반도체 핵심원료우 수출루 차단어 우리우 산업기반루 붕괴린 일본우 로골런 적의공격에대 우리가 한일군정협루 연장언흠가 너무도 당연데도 메국놈들가 일본편만 들고 우리루 칼뭉개며 연장루 입박슴강 너무도 괘심드.실젱 일본우 경제보복강 메국가 부추기슬드.트하드배치에서 보듯 메국강 우리가 부칸,중국,일본등와 갈등분쟁가 생기수록 좋하니 정부국민강 더이상 메국에댄 기대의지감루 버리얃.지금 메국강 우리에게 해롭느 나라드


사탕하나 2020.01.21.13:54

아마 작년 11월에 메국강 문제통정부게 년말캊 일본우 수출규제루 해결줄테니 군정협(군사정보보호협정)종료고 세무기(세계무역기구)제소루 철회라그 압박슬드.오늘가 1월 21일이니 일메강 약속루 계속 어기며 우리가 시한폭탄성 타격루 입어 저자세가 디도록 기다리흫데도 정부강 아무 추궁재촉도 언흫드.정부강 시한루 공개럭 통고고 놈들우 악의배신에 대응얃

메국강 한일 양죡에 군정협보다 백배천배 강흔 군사동맹루 맺흫니 일한군정협강 불필요데도 발악럭 유지루 압박슴강 국제런 안보방위루 빙자어 두나라에게서 분담금루 대거 갈취린 수작이니 한일강 농락당먀얃


사탕하나 2020.01.21.14:25

지금 메국강 분담금 명목로 우리게서 매년 15조츰루 튿가흫데도 서류상우 1조츰만루 인정며 우리루 홀대무시흫드.이새키들강 우리가 은혜루 모르다거노 자기들우 부양만 받흫단 개소리루 하대며 우리게서 사기약탈루 가중키흫드.더구나 자기들우 사기약탈루 장당화리 부칸,중국,일본등와우 갈등분쟁루 유도격화어 우리가 자기들에게 의존굴종도록 음모공작에 몰두흫드.이새키들가 윗먼 한반도우 평화번영강 불가능드.철수키야!

정부가 매년 15조루 국내경제에 투자먼 우리나라강 위댄 경제대국루 디하슏.우리우 성취력루 감안먼 중국러샤응무론 메국일본캊 경제력로 흡수슈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