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경궁 김씨' 의혹 둘러싼 3대 수사 포인트.. "혐의+휴대폰+공범"
[이슈톡톡] 김혜경 검찰 출석 안팎
이른바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08_hkkim)의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씨가 4일 오전 경기 수원지검에 출석했다. 김씨는 이날 기자들 앞에서 “진실이 밝혀지기를 바란다”는 짧은 한마디를 남기고 청사에 들어갔다. 트위터 계정의 실소유주는 김씨가 아니라는 이 지사 측의 입장엔 변화가 없는 것이다. 반면 검찰은 김씨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의 공소시효가 오는 13일 만료되는 만큼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정의를 위하여’라는 이름으로 활동한 일명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은 당내 대선경선이 이슈였던 지난 2016년 12월부터 당시 유력 후보로 거론되던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에 대한 취업특혜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했다. 당시 계정은 “청와대 있으며 아들 특혜주었음. 최순실, 정유라 욕할 자격 없다”, “문재인 아들 고용정보원 특혜줬네”, “뉴라이트 역사관에 아들 취업특혜에 이렇게 대통령 자격을 낮추는 건 어떻나” 등 글로 의혹을 확산했다. 김씨는 이같은 글을 작성한 계정의 실소유주로 지목되며 이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를 받고 있다.
김씨가 트위터 계정의 실소유주라면 6·13 지방선거 경선 과정에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도 받게 된다. 당시 트위터에는 이 지사와 경쟁하던 최성 전 고양시장을 향해 “문돗개, 문따까리”라는 비방 글이 올랐다. 다른 경쟁자였던 전해철 의원을 향해서도 “자한당(자유한국당)과 손잡은 전해철은 어떻고요? 전해철 때문에 경기 선거판이 아주 똥물이 됐는데. 이래놓고 경선 떨어지면 태연하게 여의도 갈 거면서” 등 허위사실을 유포했다. 전 의원은 당시 ‘혜경궁 김씨’ 계정을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가 “당내 갈등이 확대되는 건 적절하지 않다”면서 취하했다.
◆“해결의 키” 김씨 휴대폰은 어디에
검찰은 이날 김씨가 ‘혜경궁 김씨’ 계정의 생성과 사용에 관여했는지를 집중적으로 파헤칠 예정이다. 김씨는 2013년부터 2018년 4월까지 총 5대의 휴대전화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다른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혜경궁 김씨’ 계정은 2013년 개설돼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글을 올리다 2016년 7월 아이폰으로 교체해 글을 올렸다. 김씨 역시 비슷한 시기 아이폰을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의 당시 휴대전화의 행방이 불분명한 것에 따라 이에 대한 부분도 집중 수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27일 이 지사의 성남 자택과 경기도청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지만 김씨의 휴대전화를 확보하지 못했다. 당시 김씨는 “휴대전화의 행방을 모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4년 8개월간 올라온 게시물만 ‘4만7000건’ 공범있나
‘혜경궁 김씨’ 계정을 둘러싼 혐의에 공범이 있다는 주장에 따라 계정이 공용계정이었는지 여부도 관심사다. 해당 트위터 계정이 활동한 4년 8개월간 경찰이 파악한 총 트위터 게시물은 4만 7000여건에 달한다. 이는 매일 27건 넘게 글을 올려야 달성 가능한 수치로 이 정도의 다수 게시물을 올릴 정도면 게시자가 한명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남은 시간은 열흘” 선거법 위반 공소시효 임박
검찰은 김씨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공소시효 만료가 다가오는 만큼 수사를 서두를 전망이다. 공직선거법상 선거사범의 공소시효는 6개월이다. 즉 전 의원, 최 전 시장을 둘러싼 김씨의 6·13 지방선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오는 13일 공소시효가 만료된다.
수원지검은 이 사건을 선거사범을 담당하는 공안부(부장검사 김주필)에 배당했다. 검찰은 김씨에 대한 기소여부를 공소시효 직전에 결론 낼 전망이다.
안승진 기자 prodo@segye.com
사탕하나2018.12.05.11:28
여러정황상 혜경궁가 프락치조직임가 확실시데도 대통세력고 수사기관고 언론강 피해자인 민주경기도지사루 일방럭 공격흫므강 배후에 메국가 윗므루 틋드
지난 대선에서 김혜경부부가 김정숙부부우 측근보좌관 노릇며 선거운동루 돕스니 김정숙부부가 김혜경부부루 오해슈언고 오해언야만느 상황인데도 대통가 철저 침묵방좀강 대통보다 상급권력자인 메국루 거역슈언태문륻
아마도 프락치메국간첩일 갗 김부선,이미소,이상윤,김영환,하태경,강용석,전해철,혜경궁,삼천(3245)궁녀,이정렬,김진표,표창원,이철희,유현철,허경렬,문재인,자한당의원대분
평택메군기지루 압수수색얃